변수(variable) 란 "특정 데이터 값을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"에 붙인 이름
변수 선언하기
1. 변수로 저장할 데이터가 어떤 종류 - 타입(자료형)
2. 변수의 이름 - 변수명
변수 여러개 동시에 선언
- 타입이 동일한 경우 사용할 수 있음
- 콤마(,)를 사용
변수명 규칙
변수 초기화 - 값 대입하기.
1. "변수 초기화" 란? 변수에 값을 대입
2. 대입 연산자 (=) 를 사용
int age = 17;
기본 타입 종류
기본 타입 | 타입 | 분류 |
byte | 정수 | |
short | ||
int | ||
long | ||
char | 문자 | |
float | 실수 | |
double | ||
boolean | 논리 |
1.정수
- byte,short,int,long
- 변수에 정수 값을 저장할 때 사용
타입 | 메모리 사용 크기 | 값 범위 | 예시 |
byte | 1 byte | -128 ~ 127 (3자리) | byte value = 123; |
short | 2 byte | -32,768 ~ 32,767 (5자리) | short value = 1234; |
int | 4 byte | -2,147,483,648~2,147,483,647 (10자리) |
int value = 123456; |
long | 8 byte | -9,223,372,036,854,775,808~9,223,372,036,854,775,807 (19자리 | long value = 12345678999l; long value = 12345678999L; |
2. 문자
- char
- 변수에 문자 값을 저장할 때 사용
- 작은따옴표(' ') 사용
- 컴파일러가 유니코드 매핑 변환 후, 유니코드 정수 값을 저장
char cahrValue = '가';
3. 실수
- float , double
- 변수에 실수 값을 저장할 때 사용
4. 논리
- boolean
- 변수에 논리 값을 저장할 때 사용
- 논리 값 : 참 true , 거짓 false
상수 (constant) 절대 변하지 않는 수
상수 선언 및 초기화하기 ( final )
- 왼쪽 앞에 final 추가
- 값을 딱 한 번만 대입할 수 있음
- 값이 한번 정해지면 이후 다른 값으로 변경이 불가능함
final int MAX_VALUE = 17;
상수명 명명 규칙
- 모두 대문자
- 단어 두 개 이상인 경우, 단어 사이에 언더바(_)를 넣음
기본 타입 변환
- 어떤 기본타입 변수를 다른 타입으로 변환
자동 타입변환 (묵시적) - 강제 타입 변환 ( 명시적 )
자동 타입변환
- 자동으로 타입이 변환되는 것 ( 강제 x )
1. 값 범위가 작은 타입을 큰 타입으로 대입하는 경우 ( short -> int )
2. 덜 정밀한 타입에서 더 정밀한 타입으로 대입하는 경우 ( int -> float )
3. 연산하는 경우
강제 타입 변환
- 강제로 타입을 변환
- 캐스팅 연산자 괄호() 사용
- 괄호 안에는 변환할 타입을 입력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자바(Java) 학습 정리 -4 (0) | 2023.08.30 |
---|---|
자바(Java) 학습 정리 -3 (0) | 2023.08.24 |
자바(Java) 학습 정리 -1 (0) | 2023.08.23 |
프로그래밍 공부 -1 (0) | 2023.06.20 |
데이터 베이스(DB) 기초 개념 정리 공부 (0) | 2023.06.14 |